블로그 검색 누락 체크하기

 블로그를 열심히 키우다가 제일 안타까운 것이 유사문서로 분류되거나 기타 사유로 인해 '네이버'에서 검색이 누락되는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에 '네이버'에서는 C-Rank알고리즘인가 쓴다고 하는데, 알게 뭡니까? 가르쳐 주지도 않을 거고 우리가 알 수 있는 범위는 넘어섭니다. 다만 자신의 블로그 제목을 일일이 검색창에 써 놓고 확인하기도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이에 저도 얼마전에 알아내서 유용하게 써먹은 '네이버 검색 누락 체크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간단하게 자신의 블로그 주소만 넣어도 됩니다. 또는 타인의 블로그 주소를 넣어도 바로 누락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RSS 공개 갯수에 따라 확인 가능한 포스팅 숫자가 제한 된답니다. 티스토리는 50개가 RSS 최대 공개 갯수이니 50개의 최근 50개의 포스팅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RSS 설정


[티스토리 RSS 설정 가능 숫자 : 50개, 관리자 페이지 제일 하단의 '블로그'에서 설정 변경 가능합니다.]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체크


[위의 그림을 누르시거나 오른쪽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 됩니다. 링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체크


 접속하시면 그 어떤 수식도 없습니다. 단지 '블로그 검색 누락 체크' 와 검색창 및 퍼펙트 가이라는 명칭과 애드센스 광고 한줄이 전부입니다.


 검색창에 자신의 주소 또는 타인의 블로그 주소를 넣은 후 'GO'를 누르면 됩니다.


블로그 네이버 검색 누락 체크 결과


 저의 글이 총 10개중에서 2개가 누락되었다고 나오는데 아무래도 최신에 발행한 글은 반영이 늦는거 같습니다. 실제 9번과 10번 게시글은 네이버에서 잘 검색 됩니다. 그리고 6번이 안보이는데 그 이유는 비공개이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맵 때문에 만들어 놓은 게시글이라 그렇습니다. 지금 보시는 블로그 말고 네이버 블로그도 있는데, 체크해보면 '누락'여부는 대략 90% 이상 맞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태기로 혹시나 본인의 블로그 포스팅이 누락이 되어 있다면 네이버 고객센터 로 접속하셔서 원본반영 요청을 하시면 유사문서 여부를 판별해서 원본 포스팅임이 확인되면 대략 2~3일에 유사문서를 풀어주고 네이버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원본 반영 요청


 유사문서를 원본반영 요청하실 때, 자신의 이메일 주소와 개인정보 5년동안 수집 동의 해야 합니다. 본인블로그 주소 및 페이지 번호까지 포스팅당 하나씩 접수 가능합니다. 지금 보시는 글로 적어보면 zanzanhan.tistory.com/11로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치사하게 한번에 5개 밖에 안됩니다. 


블로그 네이버 원본 반영 요청


 치사해도 어쩌겠습니까? 쫓아 가야지요. 그리고 저의 경험으로는 한번에 유사문서가 풀리지 않는 경우도 생기더군요. 의지를 가지고 3~4일이 지나도 반영이 되지 않으면 2~3번 정도 재신청하면 풀어주더군요. 특히나 2차 도메인 썼다가 다시 원도메인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은 거의 대부분 2차 도메인이 원본처럼 인식이 되기에, 도메인 주소 바꾸시면 필히 누락여부 확인하시고 네이버 원본 반영 요청 하시는 게 좋습니다.


 애드센스 신청하면서 2차 도메인으로 신청하니 무한 검토가 걸려서 다시 티스토리 자체 도메인으로 변경하고, 애드고시 통과 했더니 몇 일전에 60여개 도메인 중 40개나 누락으로 검색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원본 반영 요청으로 검색이 되긴 하는데, 좀 늦은 건지 누락 됐던 문서로 유입은 별루 없습니다. 원본반영 전이나 후나 유입량은 비슷합니다. 기다려 보면 조금씩 늘어 날거라고 믿고만 있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