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 글자수세기 앱, 맞춤법 검사기

 취업을 위한 이력서를 넣거나, 블로그를 하거나, 레포트를 제출할 때 우리는 항상 한글을 사용합니다. 글로 된 문서를 상대방에게 줬을 때, 가장 좋지 않은 것 중에 하나가 오자 및 탈자입니다. 오.탈자는 일부러 그러는 것이 아니라 쓰다 보니 하는 실수입니다. 어떤 회사는 요즘 치사하게 이력서 낼 때 자소서의 글자수를 제한하기도 합니다. 빨리 읽으려고 해서겠죠. 뭐 치사해도 쫓아가야겠죠. 이런 이유 말고도 군더더기 없는 글을 쓰기 위해 평소에도 글자수를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오프라인에서 우리가 흔히 쓰는 한글이나 마소의 워드자체에도 글자수 세기 및 맞춤법 검사기능이 있습니다. 항상 글을 컴퓨터 앱으로 작성 후 맞춤법 검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래된 툴로써 상당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글자수 세기


메뉴 하부에 맞춤법 검사 및 단어개수 버튼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글자수 세기


단축키 F7을 누르면 바로 맞춤법 검사가 진행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글자수 세기


단어 개수를 보면 페이지수, 단어수 및 문자 수(공백제외 및 포함), 단락수 등이 표시됩니다. 


2. 한글

 한글에서도 MS 워드와 동일한 포맷으로 글자수세기와 맞춤법 검사를 제공합니다. 국내 토종 업체답게 맞춤법 검사는 워드보다 한글이 더 좋습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한글에서는 단축키 F8을 누르면 맞춤법 검사 및 교정이 가능합니다.

한글 글자수 세기

 또한 한글 프로그램 자체에서 글자수를 확인하려면 '파일>문서정보' 또는 'Ctrl + Q + I'를 단축키로 사용하는데 이런 부분들은 실망스럽습니다. Ctrl키와 두글자나 눌러야는데, Q와 I의 거리는 안드로메다급입니다. 두글자 누르는걸 이해한다 쳐도 Ctrl + Q + W정도가 맞을텐데 말입니다. '나만 불편햇?' 다음은 온라인에서 쓸수 있는 검사기 입니다.

3-1. 네이버 글자수 세기 링크

네이버 글자수 세기

 전용 워드프로그램이 없을 때, 인터넷상에서 빨리 글자수를 확일 할수 있는 네이버 글자수 세기 입니다. : 한글 한자당 1자로 인식 : 공백 포함 또는 공백제외로 체크해줍니다. 영어 또한 1자로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자의 양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소서를 쓸때는 byte 단위도 제한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영어는 1byte고, 한글은 2byte입니다) 네이버는 byte 단위까지 표시되어 인터넷에서 자소서를 쓸때 빨리 확인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링크

3-2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링크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는 인터넷상에서 빨리 써먹을 수 있는 검사기이나 500자 이내에서 검사가 됩니다. 또한 성능은 메이져 포털업체 답게 좋게 만들었습니다.

4. 잡코리아 글자수세기 및 맞춤법 검사기 링크

잡코리아 글자수 세기


 취업때 많이 찾는 잡코리아 글자수 세기 사이트입니다. (비회원 사용가능) 총 500자까지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잡코리아 회원이 등록한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는 글자수 제한 없이 바로 불러와서 체크가 가능합니다.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

 
 글자수세기 밑에 '맞춤법 검사하기'버튼을 누르면 바로 넘어 갑니다. 성능은 무난합니다.

 5. 부산대 인공지능연구실 글자수 세기 및 교정기 링크

한국어 맞춤법. 문법 검사기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제공하는 글자수 세기 및 교정기 입니다. 제일 성능이 좋은 검사기라고 생각하는데 부산대 교수님이 끼어 있어서 그런지 너무 디테일한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합니다. 링크 << 이 주소가 정식으로 개인에게 배포한 [무광고] 사이트입니다.

 이상으로 온.오프라인에서 제공하는 글자수(맞춤법) 검사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편리한 것을 사용하셔서 좋은 글 쓰면 되겠습니다. 

만원 속 한석규


 한글날이기도 하네요. 지하에서도 한글 창제자가 '한석규 형님'처럼 환하게 웃을 수 있도록 우리의 '한글'아끼고 사랑해 주세요. 그리고 세종 대왕의 본명은 '이세종'이 아니고 '이도(李祹)' 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