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잘 나오는 위치

 수익형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큰 관심사는 아무래도 수익률이 좋은 위치의 광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자체에서의 광고 위치 가이드가 있습니다만, 각 블로그의 특성 및 글쓰는 방식에 따른 차이가 조금씩 발생하는 거 같은데요. 저의 경우에는 아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최상단의 광고가 전체 광고 수익의 60%가 본문 최 상단에서 발생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11월 1일 부터 11월 13일 까지의 광고 수익입니다. 총 58.03$가 발생했네요.]


애드센스 광고 단위별 수익 퍼센테이지


 제일 큰 수익을 가져다 주는 메인 블로그 상단 광고가 (PC에는 2개, 스마트폰에는 1개 나타나도록 설정) 파란색과 빨간색 부분으로 32.5+24.3=56.8%의 비율로 전체 수익 58.03$에서 32.96$를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주황색은 현재 보시는 블로그의 본문 상단 좌측의 광고 있데 8.4% 인 4.87$의 수익을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본문 중간이 3위를 달리고 사이드바가 4위인데 유의미한 결과를 주는 것은 본문 상단과 본문 중간에 들어가는 광고라고 보여집니다. 

  

애드센스 광고 노출당 수익비


 파란색:수익, 빨간색:광고노출수 - 또한 다른 그래프를 봐도 본문 상단 광고는 노출률에 비례해서 클릭이 일어나는데 반해 다른 위치는 노출 대비 클릭수가 비례하지 않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본문 중간 부분의 클릭은 자발적이라기 보다는 스마트폰 스크롤 도중에 일어나는 실수가 아닐까 싶네요.


 실제로 저도 남의 글이나 유투브를 볼 때면 크게 필요로 하는 광고가 잘 나오지 않아서 클릭을 잘 안하게 되는데요. 앞으로는 좀더 블로그 방문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상단 1개, 하단 1개의 광고를 지향해 봐야 겠습니다. (최근에는 광고 종류와는 상관없이 남의 좋은 글을 보면 고마움의 표시로 좋아요♡를 누르기 보다는 광고를 클릭하게 되었습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가 봅니다. 광고를 달아보니 의미름 좀 알게 됐네요.)


 어짜피 전업 블로거가 아닌 이상, 일 이외의 용돈으로 생각하고 뛰어든 것이니, 저의 블로그 방문자들을 저라고 생각하고 읽기 좋은 블로그로 만드는 것이 제일 첫 번째로 할일이고 그 뒤에 광고 수익이 쫓아 오면 좋은 거라고 생각하는 게 맞을 거 같습니다. 


 아래 링크는 애드센스에서 권장하는 광고 배치 방식입니다. 수익 극대화를 위해 고민 하시는 블로거 분들이라면 무작정 바꾸시기 보다는 본인 블로그에 맞는 광고 배치를 시간을 두고(최소 1주일) 실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우리 개인보다는 애드센스 자체 통계가 좀더 유의미한 결과에 가깝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이런 권장 위치가 있는지는 이제야 알았네요. 괜히 혼자 이런 저런 배치 하다가 시간 허비 했습니다. 


애드센스 권장 뉴스사이트 광고 위치


 구글 애드센스에는 위와 같이 눈에 띄는 도형과 설명으로 권장 광고 위치를 알려 주고 있습니다. 광고 위치 실험 하시려는 분들은 꼭 아래 링크 참고 해 보세요.


 애드센스에서 권장하는 광고 배치방식 


 1. 뉴스사이트형 - 링크

 2. 리스트형 - 링크

 3. 게임 사이트형 - 링크

 4. 포럼형 - 링크

 5. 블로그 홈페이지 및 페이지형 - 링크

 6. 스포츠 사이트형 - 링크

 7. 여행 사이트형 - 링크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