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블, 화면 고정 광고(플로팅 애드) 답변 外

 얼마 전 12월 18일에 보고 계신 블로그 말고 저의 메인 블로그에 대해 데이블 광고 승인을 받아서 구글 애드센스(adsense)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와 타불라(taboola)사의 '네이티브 광고' 및 데이블(dable)사의 '추천 위젯' 에 대해 단가를 비교 실험 중에 있습니다. 아직 짧은 기간이지만 위의 3가지 광고만 봤을 때는 데이블 > 타불라 > 애드센스 순의 광고 수익이 기록 되고 있습니다. 


 각설하고요. 지난 포스팅에서 타불라사의 블로그 빈공간에 고정되어 밑으로 방문자가 스크롤을 하며 글을 읽게되면 자연스럽게 따라다니는 광고(=플로팅 광고)게재는 정책 위반이 아니라는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쫓아 다니는 광고가 방문자에게는 '광고 공해'로 보일 수 있지만 수익형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수익'이 짭짤합니다. 견물생심(見物生心) 이는 사자성어가 딱 들어 맞는 케이스이지요.


 그래서 이번에 저의 메인블로그의 데이블 승인을 맞이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데이블에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데이블사에 플로팅 광고 관련 문의 이메일 내용


 데이블에 이메일로 문의한 내용의 요지는 두 가지 입니다. 위의 움짤의 오른쪽 광고 처럼 쫓아다니는 광고의 게재가 정책 위반인지의 여부와 예전에 소문으로 들었던 '데이블과 타불라사의 광고 혼용 가능 여부'였고요. 한국 토종 회사라 그런지 이메일 문의 보낸 지 몇 일 뒤에 친절하게 답변아 아래의 이메일 캡쳐와 같이 왔습니다. 


데이블사의 답변 이메일


위의 내용은 검색이 될 수 있도록 글로 붙여 넣으면 

1. 사이드바 플로팅 광고 게재 

데이블은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경험을 방해하는 플로팅 광고에 대해서는 정책적으로 지양을 권장하고 있습니다만, 말씀하신 형태는 사이드 영역에서 사용자가 콘텐츠를 읽는 주요 경로를 방해하지 않아 이용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내용을 가리지 않으면 괜찮다고 합니다. 뭐 이 부분은 데이블의 정책이 아니더라도 티스토리에서도 금지 하는 사항입니다. 티스토리 본문 내용을 광고 또는 그림 등으로 가리면 계정 정지 당합니다.>


2. 데이블 및 타불라의 광고 혼용

데이블은 다른 광고 플랫폼과의 동시 이용에 대해 정책적으로 제한하고 있지 않습니다. 


<설명이 필요 없이 명쾌합니다.>


 제가 남의 블로그 방문 또는 광고가 달리는 신문 웹사이트를 갔을 때의 경험을 보자면 광고가 많으면 짜증이 나니 네이티브 광고는 좌측에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본문 하단에는 타불라의 네이티브 광고 및 우측에 데이블의 추천위젯을 게재 하려고 마음 먹다가 의문이 하나 들더군요. 그럼 타불라는 솔직히 자신들의 광고 플랫폼을 차용한 데이블을 어떻게 생각할런지 궁금해 져서 데이블 고객센터의 이메일을 받은 다음 날 바로 타불라 한국지사 매니저에게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타불라 답변

 

 타불라 한국지사 매니져님의 응대시간은 우주최강입니다. 27일 오전 9시 정각에 이메일을 보냈는데 18분 뒤에 답변을 주네요. 


 본론으로 돌아 가서 타불라는 디스커버리 광고의 선두 주자이고 세계 광고 시장에서 구글 애드센스에 필적하는 매출을 올리는 업체인 만큼 타 플랫폼과의 혼용은 '독점성' 계약 조항을 들어서 불가 하다고 합니다. 


 이런 디스커버리 류의 광고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은 이렇게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일치 하는 광고를 운용한다.


2. 페이지 뷰가 1300~1500 정도 되면 타불라의 디스커버리 광고 승인을 받아서 구글 애드센스와 같이 게재 한다.


3. 페이지 뷰가 3000이 넘어가면 무조건 데이블 승인을 받고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광고 및 타불라의 디스커버리 광고 일체에 대해서는 내리고 데이블 '광고 위젯'만을 게재 한다. (단, 일치하는 콘텐츠 외의 일반 광고는 당연히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야 한다. 왜? 일반 광고 단가는 애드센스가 세계 최강의 단가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왜? 1>2>3번 순으로 디스커버리 류의 광고를 해야 할까요? 넵. 초반에 말씀 드린대로 단가가 데이블 > 타불라 > 애드센스 일치하는 광고 순이기 때문입니다~ 자. 수익형 블로거 여러분 내년 무술년에도 화이팅 하셔서 본업 외의 구글연금, 타불라연금, 데이블연금 등의 수익률이 쑥쑥 향상 되시길 기원합니다.  


 다만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용 하시는 분들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광고 및 타불라 디스커버리 광고를 추천 합니다. 위 두개 회사는 한개의 블로그만 승인 되면 뒤로 순서대로 붙는 서브 블로그에 대해 페이지뷰에 상관 없이 광고 게재를 승인해 주는 편이지만 데이블의 경우는 케바케로 모든 블로그의 일일 페이지뷰가 3천뷰를 넘겨야 광고 게재가 가능 합니다. 혹여나 승인 받은 A블로그의 광고를 승인받지 않은 B블로그에 게재시에 바로 광고 계약 파기 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