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의 긍정적인 영향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된지 10일이 지났습니다. 구글에서 말하는 대로 조회수 및 체류시간이 10% 정도 늘어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기간이 짧아서 일치하는 콘텐츠에 대한 섣부른 판단인지는 모르겠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나타난 페이지뷰의 변화를 적어보겠습니다. 



 우선은 지난 10월 13일에 처음 일치하는 콘텐츠를 블로그 하단에 달수 있었습니다. 

 (광고는 아직 자격미달인지 나오지 않고 저의 블로그 콘텐츠만 추천으로 노출 됩니다)


  


 위 그림은 일치하는 콘텐츠를 달아 두었던 10.13 ~ 10.22 과 그 전 10일 10.03~10.12일까지의 구글 애널리틱스 비교표 입니다.


1. 사용자 및 신규 방문자 숫자 

사용자는 5,201명에서 8,897명으로 71% 가량 늘었고, 신규 방문자도 비슷한 비율로 늘어났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일치하는 광고의 효과로 보기는 힘들 거 같습니다. 이슈에 맞는 키워드 차이라고 보여집니다. 


2. 평균 세션 시간 및 이탈률


급작스러운 사용자 증가 치고는 의외로 이탈률이 4.26% 감소했습니다.


3. 페이지뷰 수

 3일 부터 12일 까지 1인당 평균 페이지뷰는 1.82회가 나오는데 반해 일치하는 콘텐츠를 생성해서 운용한 13일부터 22일까지 평균 페이지뷰는 1.69회로 줄어든 현상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3일부터 방문자가 8,897명 이고 애드센스에서 보여지는 추천 클릭수 1,487명이 일치하는 콘텐츠 영향으로 저의 블로그 페이지를 더 본 것이니 16.7% 정도 일치하는 콘텐츠의 힘으로 저의 글을 더 봐준 것으로 판단할 수 있을 거 같고, 동일 인물이 페이지를 더 봐준 덕분에 이탈률도 2번에서 보신 거 처럼 4.26% 감소한 거 같습니다.  


 조회수에 관련해서는 일단 구글 형님이 주장한 것이 맞아 보입니다. 추후에 광고가 달리면 페이지뷰는 하락하고, 광고 클릭수가 늘면서 구글형님이 주장한 일치하는 콘텐츠 추천에 의한 페이지 조회수가 9% 늘어 난다에 근접하게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사이트 이용 시간은 10% 늘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료를 보면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23.49%가 늘어 난 것으로 파악됩니다. 머무른 시간도 광고가 송출되기 시작하면 10%대로 줄어 들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므로 일단은 구글형님의 주장대로 일치하는 콘텐츠는 구글의 포괄적인 조사대로 조회수 및 체류시간을 늘려준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는 다른 광고 플랫폼인 데이블이나 타불라에도 비슷하거나 높게 적용될 수 있겠습니다.) 단, 신규방문자의 증가는 본인의 블로그 키워드에 좌우된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에는 1개월정도 운용했을 때 조회수의 변화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몇일전에 썼던 타불라 승인 도전이 성공하면 타불라에 의한 페이지뷰 변화량도 알아보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